콘텐츠 목차
장후 시간외 거래
최근 코로나로 인해서 주가 가 폭락함에 따라 일명 ‘동학개미’ 들로 인해서 엄청난 매수세가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일부 주식 종목들의 폭등과 ‘코로나 백신’ 관련주 들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주식 에서 쓰이는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시장에서 많은 관심들을 가지시는 ‘장후 시간외 거래’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후 시간외 거래는 언제?
‘장후 시간외 거래’ 는 폐장 후의 추가 거래를 의미하며, 종가로 거래를 하게 됩니다.
장후 시간외 거래 시간은 15:30 ~ 16:00 입니다.
보통 전문 꾼들이나 업체가 아닌 이상 시간외 거래를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장이 마감된 이후에 15:30 ~ 15:40 사이에 동시호가처럼 매수, 매도 주문이 섞이면서 조정이 들어갑니다.
이 때에 장난질이 매우 심하게 작동합니다. 대량 주문을 넣었다 빼기를 반복하면서 작업이 이루어 지게 됩니다. 매수나 매도 우위에 있던 물량이 한번에 뒤집히고 하고 초 단위로 상황이 급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초보라면 ‘정규시장’ 내에서만 거래를 추천드립니다.
장전 시간외 거래는 언제?
‘장전 시간외 거래’ 는 전일 종가로 거래가 가능한 시간입니다.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은 08:30 ~ 08:40 입니다.
장전 시간외 거래는 보통 이런 경우에 하게 됩니다.
- 기존 매물을 빠르게 처분 후 타 종목에 동시호가로 갈아탈 때
- 전날 시간외 단일가 매매 종가가 크게 올랐거나, 하락했을 때
- 미국장의 하락이 커 시초가 하락이 예상될 때
- 거래 전에 큰 악재나 호재가 발생했을 때
이 외에도 여러가지 경우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이런 경우들 입니다.
이 외 거래 타입 정리
동시호가 종가 매매
15:20 ~ 15:30 사이에 이루어지며, 시간외 종가 가격을 책정하며, 매수와 매도 주문은 받지 않습니다. 이 때 결정된 금액은 ‘장후 시간외 거래’에 영향을 줍니다.
시간외 종가 접수
15:30 ~ 15:40 사이에 이루어지며, 매수와 매도 주문만 받을 뿐 가격의 변동폭은 없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16:00 ~ 18:00 사이에 거래되며, ‘당일 종가’를 기준으로 변폭 (±10%) 내에서 10분마다 체결되는 주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규시장’ 외 거래 타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시간 외에는 ‘주가’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큰 거래들도 빈번하게 존재하며, 전문 꾼들의 장난질도 많습니다. 그렇기에 주식 초보라면 ‘정규시장’ 내에서만 거래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주식은 정보와의 싸움이기도 합니다. 주식정보사이트와 무료리딩서비스 등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단, 무료로 정보 이용 정도이며 맹신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관련해서 짧게 요약되어 있는 링크 하나 남겨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