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잉글랜드 차이와 개념 (Feat.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웨일스)

영국 잉글랜드 의 차이점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매년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영국의 정식 명칭은..

Th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이며, 한국어로 직역을 한다면 그레이트 브리튼과 북아일랜드 연합왕국입니다.

영국 지도

그레이트 브리튼에 해당하는 본토와 섬에 위치한 북아일랜드 등 4개국으로 구성되어 있는 연합왕국입니다.

4개국은 주권 국가는 아니며 편의상 ‘컨트리’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다른 이름으로는 ‘홈 네이션스’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성문 헌법이 없는 영국의 특성상 4개의 지방을 총칭하는 공식 명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특이한 점이 있다면 정치학적으로 봤을 때는 미국과는 다르게 연방 국가가 아닌 단일 국가로 분류됩니다. 의회주권의 원칙에 따라 각 지방정부들은 헌법적 사항을 단독으로 결정이 불가능합니다.

영국에 속해 있는 구성은?

잉글랜드 (England)

잉글랜드 국기

흔히 영국과 혼동하게 되는 ‘잉글랜드’입니다. 그레이트 브린튼 섬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앵글로 색슨족’이 ‘켈트족’을 몰아내고 세웠습니다. 수도는 ‘런던’입니다.

4개의 왕국 중 인구와 면적에서 보아도 압도적이며, 영국 전체 면적 중 53.4%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인구밀도 또한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사실상 영국 정치와 경제, 문화, 권력의 중심지입니다. 그리고 영어도 잉글랜드 주문들이 사용하는 언어였습니다. 그래서 ‘English’라는 표현이 ‘잉글랜드어’입니다.

스코틀랜드 (Scotland)

스코틀랜드 국기

브리튼 섬의 북쪽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도는 ‘에든버러’입니다.

1706년까지는 스코틀랜드 왕국이었으나, 연합법으로 인한 동군연합 관계인 잉글랜드 왕국과 통합되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그레이트 브리튼 왕국입니다. 하지만 잉글랜드와는 왕위 관련 문제로 인해 합쳐진 영향으로 관계가 그리 원만한 편은 아닙니다.

특히 ‘스코틀랜드인’에게 ‘잉글랜드인’이라고 칭하면 큰 실례를 범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하자는 여론도 꾸준히 나왔었습니다.

그러나 통합 이후 많은 시간이 지나 스코틀랜드에 거주하는 잉글랜드 지역 혈통의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기에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는 아닙니다.

웨일스 (Wales)

웨일즈 국기

브리튼 섬의 남서쪽에 위치해 있으며, 수도는 ‘카디프’입니다.

웨일스라는 국명은 앵글로 색슨 족이 브리튼 섬의 남서부로 쫓아낸 브리튼인들을 ‘웨일스’라고 칭한데서 유래됩니다. 뜻은 ‘이방인’입니다.

이후 에드워드 1세가 웨일스를 침공하게 되며, 웨일스 공국은 패배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때 허웰린 바우르의 아들인 허웰린 압 그리피드가 전사하고, 이듬해 동생인 다피드가 처형당했습니다. 이로 인해서 웨일스 공국과 그 군주인 웨일스 공의 지위가 소멸되었습니다.

그리고 1301년 웨일스 지역을 완전히 정복한 에드워드 1세는 아들이자 왕세자에게 웨일스 공 작위를 수여하며, 잉글랜드 왕실에 완전히 종속된 웨일스로 편입하였습니다.

하지만 특이점이 있다면 현재의 웨일스는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스코틀랜드와 다르게 면적도 작고 인구도 적기에 독립 시 지분을 인정받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북아일랜드 (Northern Ireland)

아일랜드 섬의 북부 영굴령에 위치한 북아일랜드의 수도는 ‘벨파스트’이며, 별도의 국기는 없습니다. 영국의 연합왕구에 속하지만 잉글랜드 및 스코틀랜드, 웨일스와는 다르게 ‘왕국’이 아닌 ‘지방’ 취급을 받기도 합니다.

잉글랜드가 팽창하면서 아일랜드가 복속되자 개신교인들이 대거 이주해 이 지역에 정착했습니다. 아일랜드인들은 주로 가톨릭을 믿었고, 개신교도들이 가톨릭 교도들을 박해하면서 분쟁이 발생했습니다.

이후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독립을 쟁취하였으나 개신교도가 가톨릭교도보다 많았던 이 곳은 영국에 잔류하기를 원하면서 반독립 운동을 벌였던 곳이기도 합니다.

아일랜드의 독립운동을 주도했던 세력들은 북아일랜드 문제로 분열되었고, 1922년에 아일랜드 내전이 발생하며 북아일랜드를 제외한 나머지는 ‘아일랜드 자유국’으로 수립되었습니다. 이 때 북아일랜드는 버려지며, 영국에 남게 되었습니다.

영국 국기의 변천 과정은?

여러 설명보다는 사진으로 보시는 것과 같이 합병이 이루어지며 변경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상세자료는 하단에 나무위키 링크를 남겨드립니다.

[영국의 구성국에 대한 나무위키 바로가기]

이것으로 영국과 잉글랜드의 차이 및 관련 왕국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본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