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와 방송과 같은 극에서 별볼일 없는 3류 스타일을 말하는 은어입니다.
비슷한 말로 ‘싸구려’ 라고도 칭할 수 있으며, 사람이나 사물, 명어 앞에 수식어로 쓰일 때도 많습니다.
콘텐츠 목차
‘쌈마이’ 의 어원은?
어원은 일본 가부키에서의 공연 때 세번째 장에 등장하여 흥을 돋구는 코미디를 담당하는 조연인 ‘삼마이메 ( (三枚目, さんまいめ) ‘에서 뜻입니다.
추후 일제 강점기에 한국으로 유입되게 되었으며, 한국식 발음으로는 ‘쌈마이’로 영화계에서 차용되어 사용되었습니다.
한국에서의 용례는?
한국에서 방송계에서는 오래전부터 은어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흔히 ‘싸구려’ 또는 ‘B급’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일본에서 건너온 이 단어는 추후 계속되어 사용되다가, 저속하게 여겨지는 저질스러운 영화를 칭할 때 ‘쌈마이물’ 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시간이 흘러 2012년에 라디오스타에 출연한 그룹 Trax의 제이가 “쌈마이 역할을 해보고 싶다”라는 말을 하면서 더욱 전파되게 되었습니다. 지상파에서는 사용되면 안되는 용어였으나, 연륜있는 개그맨들도 딱히 대체할 말이 없기에 계속 사용되고 있다는 뒷말을 남겼습니다.
싼마이라는 단어는?
싼마이는 발음 상에서 ‘쌈마이’에서 파생된 단어이며,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으며 쌈마이와 동일어입니다. 유입되어 오랜 시간 사용되면서 파생된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